본문 바로가기
세금 관련 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대출을 위해 직원분들이 필요한 서류

by take care 2021. 1. 17.

경리업무를 하시게 되면서 생각보다 은행관련된 일들을 많이 하게 되시죠.

 

저도 놀랐습니다. 회사의 대출을 알아보기도 하고, 직원분들의 대출서류를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이왕 지난번에 근로자분의 대출 서류에 대해 알아본 김에 4대보험 서류 요청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보통은 3종세트로 요청하시더라구요. 원천징수 영수증, 재직증명서, 소득금액증명원, 그리고 바로 오늘의 주인공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입니다.

 

이 중 원천징수 영수증과 재직증명서는 회사에서 떼주는 것이 맞아요. 하지만 소득금액증명원은 회사에서 뗄 수가 없습니다. 

 

근로자 본인이 홈택스에 로그인해서 발급하시거나, 가까운 주민센터 등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으셔야 하죠.

 

(ㅠㅠ 근데 엄지 지문이 많이 닳으신 분들은 지문인식이 잘 안되시더라구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도 마찬가지로 근로자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떼는 것이 원칙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자극득실확인서 메뉴로 접속합니다.

 

 

 

그리고는 내역을 확인한 후 출력을 하시면 끝!!

 

 

 

하지만 이렇게 간단해서는 포스팅한 이유가 없겠죠?

 

간혹가다가 안타까운 사례가 있어요. 컴퓨터를 잘 못다루시거나, 게다가 도와주실 분이 없으신 분들.. 공인인증서도 뭐가뭔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가 뭔지 모르겠다고 하실 줄은 몰랐어요.

 

그럴 때, 번거롭지만 회사에서 대체서류로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다소 불편한 UI의 건강보험 EDI 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메인화면의 "적용통보서 가입자명부 발급"을 누르신 후에 가입자 명부 발급신청서를 선택하시거나, 

 

또는 전체서식의 제증명->사업장 가입자 명부 발급신청서를 누르십니다.

 

 





 

Step 2. 그리고 가입자 명부 발급 신청내역의 입력을 해주셔야 하는데, 여기서 가입자 일부를 선택해서 내용증명을 뽑을 수 있어요.

Step 3. 상단 "신고(전송) 박스"를 누르셔야 신청이 된겁니다. 

- 사실 이부분이 상당히 번거로웠습니다. 찾는데 시간이 걸렸었어요.

 

 

Step 4. 그럼 이것을 출력하셔야 하는데, 제증명 신청하는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셔서 제증명 발급확인 버튼을 누르 신 후, 사업장 가입자 명부를 누르시면 다시 상단의 조회버튼, 출력버튼이 있거든요. 순차적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참조 : m.blog.naver.com/nhicblog/222036346703)

 

 

엄청 불편하죠. 그래도 이 서류가 개인 한 명에 대한 가입취득일과 상실을을 한 장에 확인할 수 있는 것 이거든요.

 

4대보험 통합조회 포털에 대해서는 가입자 전체에 대한 증명이 나오기 때문에 선뜻 내주기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물론 모든 은행이나 관공서에서 대체서류로 받아준다는 뜻은 아니니까 내주실 때 설명을 덧붙여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그렇다면 직접 거래 은행에 방문하셔서 인증서 발급부터 도움을 받으시라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겠죠.